거제저널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임우창] '스쿨죤(어린이보호구역)' 제대로 알고 있나요거제경찰서 교통조사팀장 / 경감 임우창
거제저널 | 승인 2019.03.05 16:23

신학기를 맞아 등·하교 시간대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발생으로 차량 운전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지도를 하다 보면 많은 운전자들이 제한속도를 모르고 과속하거나 또는 교차로 주변 불법 주·정차로 인해 어린이교통사고 위험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2018년 도내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현황은 528건 발생해 사망자 1명이 발생했다. 거제경찰서의 경우 최근 3년간 어린이 교통사고가 10건 발생했다.

또 교통사고 취약 시간대는 하교 시간대인 오후2시부터 6시 사이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어린이보호구역(스쿨죤)'이란 교통안전에 취약한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정문에서부터 반경 300m(최대500m)이내를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 제한속도30km/h이하로 제한하고 있다. 또, 운전자들이 잘 알 수 있도록 보호구역표지판, 과속방지턱, 미끄럼방지 등 교통안전시설이 설치돼 있다.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제한속도를 하향한 것은 교통사고 발생 시 30km/h이하의 속도는 생존율이 90%이상 되기 때문이며, 어린이보호구역내 법규위반 시 신호위반의 경우 승용12만원, 승합13만원으로 일반도로 보다 범칙금은 최대2배까지 가중해 부과하고 있다.

이와함께 교통사고발생 시 종합보험 가입 불문하고 형사처분 대상이 됨을 명심해야겠다.

거제경찰서에서는 신학기를 맞아 지난 달 25일부터 오는 4월30일(64일간)까지 관내 초등학교 교통사고다발지점에 대해 교통·지역경찰이 협치해 등굣길 교통안전지도 및 교통법규위반 지도,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모든 운전자는 어린이보호구역 운전 시 '내 아이가 다닌다'는 생각으로 과속 및 불법 주·정차금지 등 교통법규를 준수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동참해 주었으면 한다.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정의로운 신문 거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HOT 뉴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