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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운동하면 나타나는 효과 8가지…운동 중독 '주의'자신의 체력수준에 맞게 하되,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 병행…스트레칭 필수
거제저널 | 승인 2019.05.11 15:42
[사진=Harbucks/shutterstock]

운동은 우리 신체에 많은 이득을 가져다준다. 멋진 몸매를 갖게 하는 데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 힘, 근지구력, 유연성 등을 향상시켜 삶의 질 전반을 개선하는 기능을 한다.

다만, 운동은 자신의 근력과 지구력, 순발력 수준에 맞게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한 운동은 미세한 근육 파열이나 인대 손상 등을 일으켜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스포츠 의학자들은 "운동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정량을 하는 것이 좋다"면서 "평일에는 운동을 하지 않다가 주말에 축구나 등산 등을 몰아서 하는 것은 자칫 부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운동 중독인 경우에는 자신도 모르게 몸이 망가져가기 때문에 무척 위험하다"며 "운동 중독은 운동 중에 분비되는 베타엔도르핀이 강력한 진통 효과와 쾌감을 줘 중독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운동은 어떤 목적이든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 스트레칭을 모두 병행하며 목적에 맞게 그 비중을 달리하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체중감소를 위해 유산소 운동에 집중하더라도 근력운동 역시 해야 한다. 근육량이 많으면 그만큼 대사량이 높아져 체중 감소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체력을 키우는 운동을 위해서는 근력운동만 하기보단 지구력을 키우는 유산소 운동도 함께 해야 효과가 있다.

또 스트레칭은 유연성이 떨어지는 높은 연령대일수록 그 비중을 늘리는 게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목과 어깨, 허리, 허벅지 스트레칭은 반드시 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운동을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할수 있을까? '허프포스트'가 소개한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 8가지를 알아본다.

1. 혈관 노폐물 제거

혈관 내에 불필요한 물질이 쌓이면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운동은 이러한 노폐물들을 제거하고 혈관을 탄력 있게 만든다. 다만, 무거운 기구를 드는 근력운동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고혈압이 있다면 과격한 운동을 삼가는 것이 좋다.

2. 대장암 예방

대장암은 섬유질을 적게 먹고 동물성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할 때 발생한다. 대장암을 일으키는 또 다른 원인은 운동 부족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이 대장암의 위험도를 40% 낮추는 역할을 한다. 또 대장암에 걸린 사람이 지속적인 운동을 하면 암세포 전이나 재발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신체활동이 월경 주기를 개선하고 유방암의 위험도를 낮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3. 심장 강화

빠른 도보나 조깅으로 심장박동 수를 높이는 유산소 운동을 하면 심장 기능이 강화된다.

4. 관절염 완화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을 하면 경직되고 뻣뻣한 관절이 풀리면서 몸을 움직이기 수월해진다. 따라서 활동할 때 발생하는 통증이나 관절염을 일으키는 염증도 줄어들게 된다.

5. 불안감과 우울증 감소

정기적인 운동은 우울증 치료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거운 기분을 북돋울 수 있다.

6. 자신감 상승

운동을 통해 탄탄하고 날씬한 몸매와 균형 잡힌 근육이 생성되면 활동성이 강해진다. 또 생기가 넘치는 만큼 자신감이 상승해 대인관계까지 개선될 수 있다.

7. 수면의 질 개선

적당한 운동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킨다. 잠들기 6시간 전쯤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하면 피로감이 서서히 쌓이면서 잠들기 좋은 상태가 된다. 과도한 운동이나 잠자기 직전의 운동은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8. 대사율 향상

운동은 몸에 축적된 칼로리를 태울 뿐 아니라 안정 시 대사율을 높여 휴식을 취할 때도 보다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도록 돕는다.<코메디닷컴 일부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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