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저널
상단여백
HOME 뉴스 생활·관광·건강 일반뉴스
[건강] 놓치기 쉬운 우울증의 신체 신호 6가지
거제저널 | 승인 2020.09.06 12:00

'우울증'이라고 하면 우울함과 슬픔, 절망감과 같은 정신적인 증상을 떠올리지만,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Healthline은 우울증의 대표적인 신체 증상을 소개했다.

1. 피로

피로는 우울증의 흔한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피로는 스트레스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지만 우울증도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일상적인 피로와는 달리 우울증으로 인한 피로는 집중력 문제, 과민 반응, 무관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2. 통증 내성 감소

몸 여기저기가 아픈데 육체적인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우울증이 원인일 수 있다. 우울증과 통증 내성 감소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으며, 통증이 우울증 환자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드러난 바 있다. 또한 항우울제는 우울증 증상뿐 아니라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3. 허리 통증, 근육통

허리 통증은 나쁜 자세나 허리 관련 질환으로 나타나지만 우울증의 증상일 수도 있다. 근육통을 유발하는 염증은 뇌 신경 회로의 신호를 방해해 우울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두통

다른 이유 없이 지속적인 두통이 나타난다면 이 역시 우울증의 징후일 수 있다. 우울증으로 나타나는 ‘긴장성 두통’은 눈썹 주변에서 경미한 욱신거림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우울함과 과민 반응, 에너지 감소와 함께 이러한 두통이 나타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5. 시력 저하

우울하면 ‘세상이 회색빛으로 보인다’는 표현을 쓰지만, 이는 실제로도 가능한 일이다. 독일의 한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가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위장 증상

복통이 우울증 때문일 거라는 생각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위경련이나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등 위장 증상들은 정신 건강이 좋지 않다는 신호일 수 있다. 또한 장에 존재하는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이 깨지면 불안과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정의로운 신문 거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