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저널
상단여백
HOME 뉴스 행정/조선 단신
상속 취득세 6개월 이내 신고·납부하세요거제시, 상속 취득세 신고납부·등기 안내문 제작 배포
거제저널 | 승인 2021.02.17 15:11

거제시는 상속 취득세 신고납부 대상인 사망자의 재산에 대해 기한 내 취득세를 신고납부할 수 있도록 안내문을 제작해 홍보하고 있다.

이는 상속인 대부분이 취득세 신고납부에 대한 내용을 알지 못하거나, 상속인 간 재산 분쟁 등으로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기한 내 신고납부를 하지 않는 경우 산출세액의 20%에 해당하는 무신고가산세와 1일 0.025%의 납부지연가산세를 부담해야 하는 불이익을 해소하기 위함이다.

상속의 경우 사망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부동산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군·구청에 취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하며, 외국에 주소를 둔 상속인이 있는 경우에는 9개월 이내에 신고납부해야 한다.

안내문에는 취득세 신고납부기한, 구비서류,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 1가구 1주택 상속과 자경농민이 농지를 상속하는 경우 취득세 감면 혜택에 관한 내용과 상속 등기 구비서류 안내도 포함하고 있으며,

시청 민원실과 면·동에 비치해 사망 신고 접수 시 민원인에게 직접 전달하여 기한 내 신고납부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윤봉환 세무과장은 “안내문을 통해 상속 취득세 신고납부 및 등기 편의를 제공하고, 앞으로도 지방세에 대한 다양한 홍보로 납세자 중심의 적극적인 세무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정의로운 신문 거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