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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 해상풍력기 설치선 독자 모델 개발...업계 최초 3大 선급 동시 인증
거제저널 | 승인 2021.04.08 09:35
<세계 3大 선급이 동시 인증한 삼성중공업의 친환경 WTIV(SLW-Fuel Cell)의 이미지>

삼성중공업이  글로벌 해상풍력발전 시장 성장에 맞춰 친환경 기술이 집약된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ind Turbine Installation Vessel, 이하 'WTIV') 독자 모델을 개발하며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삼성중공업은 세계 3대 선급인 미국 ABS와 노르웨이 DNV, 영국 LR로부터 ‘저탄소 배출 WTIV(모델명 SLW-FUEL CELL)’ 개념 설계에 대한 기본 인증(AIP)을 업계 최초로 동시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WTIV는 액화천연가스(LNG) 사용이 가능한 듀얼 엔진부터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친환경 기술이 모두 적용됐다.

기존 디젤 엔진 선박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대 50% 줄일 수 있어 강화된 환경 규제에도 적합하며, 전력사용 효율이 높아 선박 운항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은 또 WTIV 설계기술을 독점한 해외 엔지니어링사로부터 벗어나 기술료 지급, 장비 선정 제약 등으로 인한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12월 효성중공업과 함께 WTIV 핵심 장비인 잭킹 시스템(Jacking system) 국산화 공동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잭킹 시스템은 중량 4만톤 이상의 WTIV를 해수면으로부터 공중에 부양시켜 최대 2500톤의 크레인 하중을 견디게 하는 최고난도 기계기술이다.

이왕근 삼성중공업 해양사업담당은 "그린 뉴딜 정책의 핵심 축 중 하나인 풍력 발전시장의 성장으로 WTIV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첨단 친환경 기술이 집약된 독자 모델을 확보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2010년 국내 조선사로서는 최초로 WTIV를 수주, 현재까지 총 3척을 인도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인 클락슨리서치는 신재생 에너지 정책 확대에 따라 WTIV 발주가 2020년 16척에서 2023년 23척까지 44%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거제저널>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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