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저널
상단여백
HOME 비지니스&정보 정보
거제 다대마을, 전국 1등 어촌체험마을 선정 '쾌거'해수부, 전국 40곳 현장심사 결과, 전 부문 1등급..남해 이어마을과 함께 '경사'
서영천 대표기자 | 승인 2021.11.26 12:33
<대한민국 일등어촌체험마을에 선정된 거제시 남부면 다대마을 전경>

해양수산부는 거제시 남부면 다대마을이 전국에서 최고 어촌체험휴양마을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전국 최고 어촌체험마을 두 곳은 모두 경남에서 나왔다. 다대마을과 함께 남해군 이어어촌체험휴양마을도 '일등어촌'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다대마을과 이어마을은 경관·서비스, 체험, 숙박, 음식 등 4가지 부문에서 모두 1등급을 받아 다른 곳의 추종을 완전히 따돌릴만큼 월등한 성적으로 일등 어촌마을에 뽑혔다.

'다대어촌체험휴양마을(이장 신덕기)'은 거제시 남쪽 가라산 끝자락 아래에 있는 고즈넉한 어촌이다. 해안가를 따라 자리잡은 숙박시설에서 잔잔한 파도 소리와 함께 바다의 정취를 흠뻑 느낄 수 있다.

또 갯벌체험, 갯막이체험, 조개 공예 등 다양한 어촌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마을에서 공동 운영하는 식당에서 톳밥 정식과 각종 해조류·전복·소라 등으로 만든 '어부의 밥상'을 맛볼 수도 있다. 

앞서 다대마을은 현재 '새로운 물결'을 창당해 대선후보로 나선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두번씩이나 찾아 이미 전국적인 관심지가 됐다.

김 전 부총리는 지난 해 12월과 지난 7월29일 이곳을 찾아 어업인들과 '유쾌한 반란'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정치망어업 현장에 직접 나가 현장체험을 한 후 1박을 하기도 했다.

지난 7월 김 전 부총리는 전국 농어촌을 찾아 나선 민생 행보 과정에서 다대마을을 다시 찾아 1박을 했다. 다대어촌계와 거제 어민들은 그런 그를 '거제시어촌계장협의회 고문'으로 위촉할만큼 서로 깊은 소통을 나눠 눈길을 끌었다.

차정명 거제시 남부면장은 "전국 최고 어촌체험마을에 선정된 다대마을 신덕기 이장님과 김상진 어촌계장을 비롯한 마을주민 모두에게 축하와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면서 "평소에도 주민들이 똘똘 뭉쳐 마을 발전을 위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화합한 결과가 그대로 나타난 결실"이라고 말했다.

해수부는 지난 9월부터 두 달간 전국 40곳의 어촌체험휴양마을에 대한 현장평가를 실시했다. 지난 18일 등급결정 최종심의를 열어 전 부문에서 1등급을 받은 다대마을과 이어마을 두곳을 '일등어촌'으로 선정했다.

어촌관광사업 등급 제도는 어촌관광 서비스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해 소비자에게 신뢰도 높은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관광시설과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2015년부터 도입해 시행 중이다. 

심사는 매년 한국어촌어항공단에서 주관하며, 분야별(관광·위생·안전) 전문가가 현장평가를 한 뒤 등급 결정 심의위를 통해 최종 등급을 결정한다.

평가 부문은 ▲경관 및 서비스 ▲체험 ▲숙박 ▲음식 등 4가지다. 100점 만점에 90점 이상이면 1등급, 80점 이상이면 2등급 등으로 등급을 매긴다. 전 부문 1등급 마을을 '일등 어촌'으로 선정해 우수등급 사업자 현판 제공, 대중매체 홍보 지원, 지원사업 가점 부여 등 여러 혜택을 준다.

올해는 전국 118곳 어촌체험휴양마을 중 40곳에 대해 현장심사를 진행했으며, 심의위원회를 통해 38곳의 어촌마을에 최종 등급을 부여했다. 

한편 해수부는 어촌현장과 관광 수요 변화에 맞춰 ‘어촌관광사업 등급결정기관 지정 및 등급결정에 관한 요령’ 고시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어촌관광사업 등급이 우수한 어촌체험휴양마을의 시설과 서비스 수준을 정확하게 알리는 지표가 될 수 있도록 평가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코로나19 이후 중요성이 더욱 커진 안전·위생 관리 항목도 강화할 예정이다. 

어촌체험휴양마을별 등급 현황과 일등어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바다여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영천 대표기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정의로운 신문 거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영천 대표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