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저널
상단여백
HOME 뉴스 행정/조선 일반뉴스
거제 사등~장평 국도14호선 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 통과 '낭보'사등 성포~장평동 6.8㎞ 구간 6차로 확장, 로드박스 3곳 개량...총 사업비 983억 원 투입
서영천 대표기자 | 승인 2024.05.02 15:49
<노선도>

기재부 재정사업평가委 타당성재조사 통과...국토부, 2025년 토지 보상 협의 본격 착공  
지석·청곡·청포 3곳 마을 진출입 로드박스 개량...교통사고 위험·반복 침수피해 해소 기대

거제시민의 오랜 숙원인 국도14호선 사등~장평 국도 건설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거제시는 김윤상 기획재정부 제2차관 주재로 2일 열린 2024년 제3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이 사업이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타당성재조사 기준, 해당 사업은 사등면 성포리~장평동 6.8㎞ 구간을 기존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며 총 사업비는 983억 원이다. 이 구간 밖에 있는 지석·청곡·청포 등 3개소 교차로 개량 사업도 포함돼 있다.

당초 이 사업은 사등면 덕호리~장평동 간 연장 12km를 6차로로 확장하는 계획으로 2016년 8월 국토교통부 제4차 국도·국지도 5개년(2016~2020) 계획에 반영됐다.

하지만 발주처인 부산지방국토관리청 실시설계 결과 총사업비가 2016년 예비타당성조사 시 반영된 793억 원 대비 약 136%가 증가한 1836억 원으로 나타나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확장 구간을 사등면 성포리~장평동 간 6.8km로 축소하는 대신, 지석·청곡·청포교차로 3곳의 마을 진출입 로드박스 개량을 포함키로 계획을 변경했다.

이 추진안을 가지고 거제시는 2021년 10월부터 기획재정부와 약 2년6개월간의 밀고당기는 지난한 협의와 검토를 거친 끝에 이번 결실을 거두게 됐다.

이와 함께 이번 사업이 성사되기까지 중앙부처와 국회를 상대로 적극적인 설득을 벌인 서일준 국회의원의 노력을 빼놓을 수 없다는 평가다.

서 의원은 지난해 11월15일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기재부, 국토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경남도 및 거제시 등 사업 관계 부처 관계자와 함께 장시간에 걸친 연석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그는 사업 추진의 필요성과 함께 사업 장기간 지연되고 있는 문제를 타개하기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서로 긴밀한 협조와 원활한 소통을 주문했다.

거제시도 박종우 시장을 비롯한 주무부서인 안전도시국장과 도로과장 등 관계공무원이 총 출동하다시피 했다.

박 시장은 지난 4월22일 기획재정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재정사업평가위 산하 사회기반시설 분과위원회에 직접 참석해 평가위원들의 질의에 적극적으로 답변과 함께 사업 당위성을 논리적으로 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사등~장평 간 국도의 불규칙한 선형과 협소한 마을 진출입 로드박스 등 불합리한 도로 구조를 집중 짚었다. 특히 이로 인해 매년 집중호우시 상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침수 피해로 인한 시민 생명 위협 등 안전성 문제를 강조했다.

이날 통과 소식을 접한 박종우 시장은 "이 구간은 2030년 개통 예정인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고속철도 거제역과 시가지를 연결하는 유일한 간선도로"라면서 "KTX 개통 후 교통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협소한 마을 진출입 로드박스 및 상습 침수구역을 개선해 주민 불편을 크게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반겼다.

그러면서 "12km 전체 구간을 확장 계획에 반영하지 못한 점은 다소 아쉽다"며 "많은 어려움 끝에 이뤄낸 성과인만큼 기재부 총사업비 조정 등 변경 협의를 잘 마무리하고 착공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일준 의원도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 각 관계기관의 소통과 협업으로 드디어 결실을 보기 시작한 것 같아 이 과정을 함께 한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보람을 느낀다"면서 "사업의 마무리가 이루어질 때까지 국회에서 관계기관과 지자체 간의 조정자 역할을 잘 해나가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 사업은 올해 이번 타당성재조사 결과를 반영한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조정 협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마무리 짓는다. 이어 오는 2025년부터 토지보상 협의와 동시에 착공에 들어가 2031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서영천 대표기자  gjjn3220@hanmail.net

<저작권자 © 정의로운 신문 거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영천 대표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보소 담덕맨 2024-05-03 09:20:24

    이기 거제시민들께 도움 안된단 말이요? 길이 좁아 주말과 휴일에 북새통인데..돈이 되는대로 경 이거라도 공사한다는 말인데...이해가 안되요? 혹시 난독증? 기가찬다 참말로   삭제

    • 담덕맨 2024-05-02 21:50:28

      이딴 공사를 한다고해서 국민들에게 무슨 실익이있나? 그 공사한다고 국민들의 삶이 나아지나? 또 끼리끼리 공사업체와 뭔가 오가고 뒷돈챙기는 인간들도 있겟지 그런 공사하지말고 국잉ㄴ들에게 시민들에게 지원해라 그래야 경제가산다.아둔한 정치꾼들아~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