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저널
상단여백
HOME 비지니스&정보 정보
한려수도 절경의 정점, 거제 대병대도...'7월의 무인도서' 선정
정지용 기자 | 승인 2024.07.01 07:31
<출처=거제시청 홈페이지>

해양수산부는 '7월의 무인도서'로 지형적·생태적 특성과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갖춘 거제 '대손(병)대도'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대손대도 지번은 거제시 남부면 다포리 산 49다. 홍포선착장에서 뱃길을 따라 남쪽으로 약 3㎞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면적은 6331㎡ 규모다. 

'독도 등 도서지역의 생태계보전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절대보전 무인도서(보전가치가 매우 높아 상시 출입제한지역)'로 지정·관리되고 있다.

섬의 형상이 마치 삿갓이 바다 위에 솟아있는 듯한 모습으로, 주변에는 10여 개의 크고 작은 섬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다.

거제지역에서는 대손대도라는 공식 지명보다, 가장 큰 2개의 섬과 인근 소병대도를 합쳐서 '대소병대도'라고 흔히 부른다. 

원추형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함께 섬 육상부에는 높이 7∼9m의 후박나무군락, 곰솔군락 등이 우위를 점하고 보리밥나무, 사철나무 등이 분포하고 있다. 식생은 제주도와 유사한 특성을 보인다.

이 섬은 암석해안으로 이뤄져 수직절리, 해식애, 해식동, 시아치, 타포니 등 다양한 지형이 발달해 있다.

또 해양 무척추동물이 풍부하게 분포하고 주변해역에는 주황해변해면, 갈색꽃해변말미잘, 굵은줄격판담치, 군소 등과 참깃털말, 청각, 구멍갈파래, 모란갈파래 등 다양한 해조류도 서식하고 있다.

대병대도는 손대작은섬, 가운데섬, 촛대섬, 붉은바위섬, 윗삼섬, 중삼섬, 첫삼섬, 애섬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가까이론 소병대도와 가왕도, 멀리로는 소매물도가 자리해 있다.

대소병대도는 멀리서 보면 드넓은 한 폭의 바다 풍경화에 마치 몇개의 점을 찍어 놓은 것 같은 절경이 돋보인다. 해금강, 외도보타이나, 매미성, 바람의 언덕, 신선대, 학동흑진주몽돌해변 등과 함께 '거제8경'에 선정됐다.  

거제의 핫플레이스로 꼽히는 여차홍포전망대에 서면 대·소병대도와 함께 멀리론 매물도, 소매물도, 등대섬 등 인근의 크고 작은섬이 한데 어우러진 한려수도의 비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대병(손)대도를 포함한 무인도서 정보는 해양수산부 무인도서 종합정보제공시스템(http://uii.mof.go.kr)에서, 인근 관광 정보는 '거제 관광 문화 누리집'(https://tour.geoje.go.kr/index.geoj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바다에서 바라 본 대병대도 전경. 출처=전남대 무인도서 연구센터>
<홍포전망대서 바라본 대소병대도 석양. 출처=거제시청 홈페이지>
<출처=Daum 백과>
<출처=Daum백과>
<해무가 서려 있는 신비의 섬 대소병대도. 출처=Daum 백과>
<거제시 남부면 다포리 부속섬 대병대도 주변 도서 위치도. 출처=Daum 지도>

정지용 기자  gjjn3220@daum.com

<저작권자 © 정의로운 신문 거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나그네 2024-07-02 08:16:50

    지역신문이지만 거제저널 기사는 수준급^^ 거제는 천혜의 자연 경관이 뛰어난 곳이 많습니다. 잘 보존해야지요. 잘 보고 갑니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