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저널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박광해] 대금산 진달래 축제 방문객에 대한 당부박광해 경장 / 거제경찰서 장목파출소
거제저널 | 승인 2022.04.01 16:25

매년 4월 거제시 장목면 대금산은 산 중턱부터 정상까지 2.4ha에 걸친 진달래와 벚꽃이 군락을 이루어 연분홍빛 꽃물결의 장관을 이룬다.

산·꽃·바다가 조화를 이루는 거제시의 명산 대금산을 전국에 소개해 다시 찾고 싶은 대금산을 부각시키고, 더 가꾸고 보호해 널리 후세까지 보전하기 위해 장목면에서는 진달래 군락지 보호를 위해 격년제로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제26회 대금산 진달래 축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축제(공연 및 부대행사, 진달래 화전 만들기 체험, 향토음식점 운영 등)는 전면 취소했다. 

대신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시민의 안전과 외래 방문객의 무사고를 기원하는 산신제례 행사(2022. 4. 1. 10:30-11:30)와 개화 시기에 맞춰 비대면 온라인 축제(장목면 먹거리·볼거리 등 SNS와 유튜브 채널 활용)를 연다.

이번 축제는 산신제례를 제외하면 공식적인 대면행사는 없지만, 매년 축제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기 때문에 장목파출소에서는 지역안전순찰을 통해 위험의 예방과 대응을 위한 활동을 전개했다.

지역안전순찰이란 기존의 피상적 순찰에서 ‘주민접촉 + 문제해결’ 방식 순찰로 전환해 지역 치안 문제를 지자체·주민 등과 연대해 해결하는 순찰 활동이다.

대금산은 정상까지 차량이 이동할 수 있도록 산길을 따라 포장과 비포장 도로가 혼재해 있어 산길 이탈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도로 유실 지역이 있는지, 화재 관련 위험 및 기타 안전사고 위험 등을 점검했다.

또 산신제례 행사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장목면사무소, 진달래축제추진위원회, 장목면 주민협의회와 협조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진달래꽃 개화 기간 대금산 방문객들의 안전을 위해 몇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첫째, 대금산 정상으로 이르는 길은 경사와 커브가 많은 산림도로이므로 이탈 등 교통사고 우려가 높다. 브레이크 점검, 음주운전 금지, 전방 주시를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봄철에는 화재의 위험성이 큰 만큼 대금산 내에서 흡연 및 취사 행위를 금지하고,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신고 및 소방차 진입을 고려해 주정차토록 해야 한다.

셋째, 안전사고 발생 시 대응을 위해 단독 방문보다는 위험발생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사람과 동행하는 게 좋다.

이같은 안전 수칙을 잘 지킨다면 대금산 진달래꽃을 맘껏 즐기고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정의로운 신문 거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