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저널
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단신
나잠업(해녀) 직업양성반 수강생 모집
거제저널 | 승인 2018.03.06 10:37

거제해녀아카데미(대표 김복순)는 오는 19일부터 3월 31일까지 나잠업(해녀) 직업양성반 수강생을 모집 한다.

해녀(해남)가 되고 싶은 사람, 귀어귀촌을 위해 직업으로 하고 싶은 사람, 해녀문화를 알고 지키기와 보급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앞서, 제주해녀문화가 2016년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고 잇따라 국내무형문화재가 되면서 해녀문화에 대한 관심이 국내외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해녀의 고령화, 지구온난화로 인한 어족자원의 고갈, 어려운 작업 환경 등으로 거제를 포함한 현업해녀의 수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거제해녀는 제주해녀문화가 유네스코에 등재되기 이전부터 150년 전통의 거제도 해녀문화를 이어나가기 위해 2015년도에 해녀협동조합을 설립했다.

해녀협동조합은 고령화로 명맥이 끊길 위기에 놓인 해녀 후계자를 양성, 귀어귀촌을 꿈꾸는 도시민들에게 바다를 제대로 알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바다체험활동 지원, 해녀문화를 지역관광 상품화해 해녀들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해녀교육에는 해녀협동조합 소속인 현업해녀, 전문수산어업인, 인명구조요원 등 바다 전문가들이 직접 수업에 참여해 안전하고 실용적인 노하우를 전수한다. 참가자들은 물질, 안전교육, 해녀안무와 노래 등 독특한 해녀역사와 문화를 체험하고 배우게 된다.

2017년 문화재청은 우리나라 공동체적 성격이 그대로 깃들어있는 독특한 어업문화인 '해녀'를 국가무형문화재 제132호로 지정했다.

거제해녀아카데미는 세계적으로 희소가치가 있는 문화유산인 해녀들의 고유한 공동체 문화를 체계적으로 발굴, 보존하고 해녀교육을 통해 해녀문화를 전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에게 해녀문화 알림이 역할을 하고 있다.

나잠업 직업 양성반 수강생 모집 문의는 카카오검색(거제해녀아카데미) 또는 010-3899-9292로 하면 된다. 응시지원 서류는 거제해녀협동조합 홈페이지(http://hesu.co.kr)에서 확인 가능하며, mailhesu@naver.com fax 055-632-2777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저작권자 © 정의로운 신문 거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HOT 뉴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