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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수환] 남부내륙고속철도 거제 역사(驛舍)는 사등면에임수환 (KTX 거제역사 사등면 유치 추진위원장/ 전 5·7대 거제시의원)
거제저널 | 승인 2020.12.02 12:15

저는 5대 시의원 시절인 2009년 시정 질문과 5분 발언을 통해 현재 연초로 확정돼 이전을 추진 중인 ‘거제종합터미널’ 용역보고에 대한 문제를 수차례 제기한 적이 있습니다. 

앞서 3, 4대 거제시의회에서도 ‘사등면 사곡리 늘밭등’이 종합터미널 적지라는 주장이 힘을 얻었는데, 시 용역 결과에서도 역시 2순위로 나왔습니다. 그런데도 당시 거제시는 합리적 근거도 없이 사등면을 후보지에서 배제한 채 1순위 연초면(연사)과 3순위 상동동으로 용역을 추진해 결국 연초면으로 이전을 결정했습니다.

현재 터미널 이전 사업이 지지부진한 줄로 압니다만, 당시 제가 연초면이 불가한 이유에 대해 “앞으로 거가대교가 개통되면 몇년 안에 거제의 심장이 될 곳으로 종합터미널을 들어서면 미래 거제시의 심장을 막고 오히려 교통 집중화 현상이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즉, 대규모 시설 신축이나 이전은 “반드시 미래를 내다보고 신중히 결정돼야 한다”는 취지였습니다.

지역 균형발전이란 무엇입니까?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을 우선 개발해 주민들의 기본 수요를 충족시켜 주고 다른 지역과의 격차를 줄여 지역 간의 동등한 발전을 추구하는 선진국형 개발 방식입니다.

잘알다시피 2014년 12월 정부가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를 사등면 사곡만에 조성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사등면민들은 그때서야 지역발전을 견인할 대규모 조선산업단지가 들어선다는 기대와 꿈에 부풀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선불황에 이은 양대 대형조선소의 불참, SPC 와해 등 여러 사정이 겹쳐지는 바람에 지금은 단한발짝도 나가지 못한 채 거의 포기상태나 다름 없습니다. 이는 개인적인 입장을 넘어 거제시로서도 참으로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당시 거제시가 대규모 국가산단을 이곳에 유치했던 이유는 육‧해상을 통한 조선기자재 등 물류 수송의 최적지였기 때문입니다. 이곳에는 육상 수송의 핵심인 거제∼김천 간 남부내륙고속철도 역사 위치까지 구체적인 밑그림도 그려 두었습니다.

사등면은 예로부터 경남 중서부로 통하는 거제시 관문이었으나 요즘은 둔덕면과 함께 가장 낙후돼 있다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지난 4월 거제시에서 고속철도 거제역사 후보지로 국토부에 건의한 두 곳에 사등면을 포함시킨 건 다행입니다.

그러나 최근 상동동이 거제 역사 후보지로 확정됐다는 일부 언론보도를 보고 정말 분노했습니다. 상동동은 몇년 전 부터 개발 붐을 타고 대단위 아파트가 속속 들어서면서 이제는 집단 주거지역이 된 곳입니다. 지금도 출퇴근 시간대 교통지옥은 쾌적한 주거환경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오히려 도시 안전기반 조성 등 시설 확충이 더욱 절실한 지역입니다.

그런 곳을 고속철도가 가로지르고 10만 평이 넘어가는 역사와 정비창까지 들어선다는 건 땅값 상승을 노리는 개발업자나 지주들만 좋아할 뿐, 평범한 상동 주민들은 그다지 반길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일각에서는 고속철도가 거제 깊숙이 들어와야 된다는 순진한 말도 합니다. 그러나 돈(공사비)이 문제입니다. 지금까지 계획대로라면, 거제∼김천 간 남부내륙고속철도를 오는 2028년까지 개통시키기 위해 자그마치 4조7528억 원의 엄청난 예산이 투입됩니다.

특히, 경부고속철도 건설 당시를 기준으로해도 1Km당 건설비용이 최소 400∼최고 600억 원이 필요한 게 현실입니다. 통영에서 거제로 오기 위해 세워야 할 철교에도 엄청난 예산이 필요할 것입니다. 만약 사등면 성내 일원에 거제 역사가 세워지면 무엇보다도 수천억원의 공사비가 절감될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등면 성내는 기존의 14번 국도나 지방도를 통해 거제 전역 어디든지 20분 안에 도달할 수 있는 교통의 요충지입니다.

한가지 더 있습니다. 몇 년 전에 남부내륙고속철도가 통영시 용남면에서 끝난다는 소문이 나돌아 거제가 술렁거린 적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통영역이 생길지 잘모르겠습니다만, 사등면에 역이 들어서면 일부 통영시민들도 그 혜택을 함께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옥포‧아주‧장승포는 대우조선해양, 고현‧상동‧수월은 삼성중공업, 연초‧하청‧장목은 거가대교와 저도, 일운‧남부‧동부는 해금강, 외도 등 관광지를 끼고 발전해왔듯이, 앞으로 KTX 거제 역사는 낙후된 사등과 둔덕의 새로운 도약을 촉진해 100년 후 거제시 지역균형 발전의 초석이 되리라 믿습니다.

물론, 역사 위치에 대한 최종 결정은 국토부에서 용역 결과에 따라 추진하겠지만, 우리 사등면민들이 거제 역사를 고향에 유치하겠다는 절절한 심정만이라도 이런 기회를 통해 정부 당국자들에게 꼭 전해지기를 기대 합니다.

다만, 우리의 이런 목소리는 앞서 추진위원회 발족 당시에도 밝혔듯이 새로운 지역갈등이나 문제를 제기하는 차원이 아닙니다. 순수하게 고향을 사랑하고 낙후된 사등‧둔덕면의 균형발전을 바라는 주민들의 간절한 뜻임을 다시한번 밝혀 둡니다.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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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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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순식 2020-12-12 16:35:58

    무슨 생각으로 공론화 했는지 시내 한복판에 무슨 얼어죽을 종착역을 만든다 쿠노 요즘 대세가 역은 다 외곽 시내와 먼곳에 유치 하는게 대세인데 도시계획대로 추진하면 아무탈 없다   삭제

    • 롯데인벤 2020-12-08 11:39:19

      KTX상문동 주장하는 사람 머릿속 무슨생각 들었는지 볼 수 있음 보구싶구 생전 KTX한번 못타본듯 합니다 도심지 안되는 이유는 철도소음 130데시벨 이상 소음도 크고 철도 지나가는 농경지며 높은 철조망과 방음벽으로 도시미관 황폐화 시키고 모르는 사람이 듣음 거제가 태평양처럼 억수로 넓은줄 알겠네요 상문동 교통 지옥이고 도로 확장도 못함 도로변 땅한평 1천만원 욱박함 타지역 도심지 지나가는 역사는 도시 생성 되기전 설치 된거고 요즘은 고속도로나 철도나 다 외곽으로유치합니다 그리고 도시계획대로 KTX역은 사등역 맞습니다   삭제

      • 나도시민 2020-12-07 16:46:22

        무수히 달린 댓글에 사등면민의 지역발전에 대한 염원을 알 수 있습니다만 철도역, 버스터미널 같은 대중교통시설은 큰 틀에서 봐야 합니다. 시외버스터미널은 거제시의 관문에 있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철도는 도시발전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인구밀집지역인 신현지역과 옥포지역과 기타 면지역에서 골고루 대중교통수단으로 접근이 용이한 지역일 수록 좋습니다. 도시개발이 완료된 인구밀집지역에 역을 지으면 비용도 많이 들어 불가피하게 외곽지역으로 나가야겠지만 거제는 다행히 동지역이라도 미개발부지이고 터널로 접근가능한 지역인 상문동이 있네요   삭제

        • jeey ty 2020-12-07 15:19:39

          행정업무 보면서 주민들께 하나하나 다 물어보고 업무추진 하나보네요 행정력 취약 하다더만 실화네요 주민들 암 걸리겠네 천방지축 무능한 행정력에 스트레스 받아서요 도시계획대로 추진하세요 시청 도시계획 공무원들 똑똑하고 한치앞 멀리 내다보고 계획 잡아 놓은겁니다   삭제

          • 똑바로좀 하시게 2020-12-04 22:23:27

            상동 아파트 밀집 지역인데 종착역 말같도 않은 소리 하지마라 생각좀 하면서 행정봐라 한
            두번도 아니고 행정타운 조성도 똑바로 못해서 경찰서 이전 문제로 옥포 장평 싸움질 시기더만 KTX종착역으로 상동 사등면 싸움질 시키냐 공론화 하는 자체가 나 몰라 우찌 결정할까 아니냐 참 답답다 거제에서 사등이 지리적 위치로 볼때 제일 낫다 사등역이   삭제

            • 박정관 2020-12-04 17:36:15

              핵심을 찔렀다. 고속철도 건설비용 수천억을 아낄수 있다는 주장은 지금까지 거제 역사와 관련된 모든 말 중에 가장 뛰어난 설득력으로 본다! 기고문이 수준 있다.   삭제

              • SK주민 2020-12-04 16:22:48

                KTX가 택시 승강장인줄 아는지 복잡한 상문동 추천한 사람 면상 공개좀 해보자 도로가 막혀 차량 빼도박도 못하는거 안보이나요 도로변 땅한평 천만원대 모르시나 뻘짓 그만하고 그돈으로 도로 확장이나 해라 돈도 없는 것들이 짱돌만 늘어갖고 주위도로 거의 아파트 건립하면서 기부채납 한거잖아 거제도 먼 미래를 보고 종착역 운운 해야지 이런 무책임한 행동이 어디있냐 똥 싸놓고 가버리면 그똥은 누가 치울꺼임 철도주변 농지며 아파트 민원 생각좀 하면서 헛소리 해라 답다하고 한심해서 시민들 암걸리것다 사등이 통영 거제 진입하기 최고의 요지다   삭제

                • 상동 2020-12-04 08:00:48

                  상문동 종착역 결사 반대함 문동서 백병원방향 차 밀리는거 안보이나봐 년간 KTX몇번 탄다고 집앞에 유치하려 하는지 역은 어느 지역이나 도심지 중앙이 아닌 최고 외곽지에 유치한다 철도가 가로막힘 차량 운행도 불편하고 기찻길옆 논과 밭 주위 집들은 집값 똥값된다 도시쪽 지나가는 역은 도심지 형성되기전 역이고 종착역과 지나가는 역은 차이가 많다 도심지에 역 유치 하려는 사람들머리로 생각좀 하고 살자 머리는 장식품 이니다   삭제

                  • 사등면농부 2020-12-03 22:20:57

                    더럽고 혐오시설 사등면에 유치 하고도 도시계획 유보지 정해놓고 각종 규제로 개발 못하게 부동산 묶어 놓은것도 모자라 이제는 KTX종착역까지 타지역으로 뺏아 가려는 이면에 가려진 의도가 과연 무엇일까나 바보 아닌자는 다 알지 사등면 사람들 더이상 코락코락 안당한다 우리지역보다 더 낙후된 상문동 지세포 장승포와 양심이 있음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 해봐라 거제대교 지나 첫관문 개발한거 한가지라도 있었나 동냥은 못해줄 망정 쪽박은 깨지마라 정해진 KTX종착역까지 탐내냐 이제 더이상 바보처럼 당하고 있지 않을것이다 양심 있음 사등역 삽질해라   삭제

                    • 노동자 2020-12-03 19:23:24

                      거제시청 공무원들이 바보도 아니고 도시계획 잡아놓고 토지거래 허가구역 개발 제한구역으로 묶어 놨것지 상문동 대단지 아파트 밀집 지역에 무슨 얼어죽을 종착역 타령인지 공사비도 배이상 천문학적으로 차이 나더만 정신좀 차리세요 나라에 돈이 없어 국채발행 하는 마당에 한푼이라 애끼고 해상물류까지 봤을때 KTX종착역은 외곽지역 사등역이 최고라봅니다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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