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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3년만에 수주량 1000만CGT 돌파 세계 1위클락슨리서치 분석…올해 전체 선박수주 1위 확실시, 조선경기 회복 '파란불'
거제저널 | 승인 2018.11.06 08:48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및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韓, 9월 이후 누적 수주량 1000만CGT 넘어서...10월말 기준 M/S 45%, 세계1위
1~10월 세계 발주량, '16년 1099만CGT →'18년 2305만CGT, 2배 이상 증가

[거제저널]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 1~10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같은 기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305만CGT를 기록했다.

한국 조선사들은 이 중 1026만CGT, 45%를 수주하며 세계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2015년 이후 3년만에 연간 수주량 1000만CGT를 9월에 이미 넘어서는 등 양호한 수주 실적을 기록 중이며, 2위 중국은 10월까지 710만CGT 수주에 그쳤다.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3만CGT(28척)를 기록했다. 국가별 선박 수주량은 중국 32만CGT(18척) 44%, 한국 22만CGT(4척) 31%, 이탈리아 12만CGT(1척) 16% 순이다.

한국 조선사들은 올해 1~10월 누계 실적 1026만CGT(224척) 45%로, 중국 710만CGT(341) 31%를 크게 제치고 있어 올해 수주량 세계 1위가 확실시 된다.

최근 3년간 1~10월 누계 발주량은 2016년 1099만CGT, 2017년 2049만CGT(86%↑), 2018년 2305만CGT(12%↑)를 기록하는 등 세계적인 선박 발주량 증가세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올해 10월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9월말 대비 113만CGT 감소한 7781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 비교해 한국 23만CGT, 중국 31만CGT, 일본 46만CGT로 모두 감소했다.

국가별 전체 수주잔량은 중국 2781만CGT(36%)에 이어, 한국 2064만CGT(27%), 일본 1332만CGT(17%) 순이다.

10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30 포인트로 지난달과 동일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은 지난달 보다 100만 달러 상승한 9250만 달러를 기록했다.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도 50만 달러 상승한 1억 1450만 달러를 기록하며 올들어 가격 상승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거제저널  gjnow322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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